기술영업 3) FCST Management
FCST Management는 중요하다.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의 수량에 대해 결품이 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우리 회사의 매출을 미리 예측하여 KPI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FCST는 Forecasting의 약자로, 일반적으로는 경영/기획/사회 연구 방법론에서 사용하곤 한다.
Forecasting은 어떠한 종속변수를 넣는다거나, 회귀분석을 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하다.
하지만, 부품 공급사는 FCST 분석을 하지 않고, 일반적으로는 최종 고객사 분석해놓은 수요량에 따라 변한다.
물론, End Customer(소비자)를 상대하는 기업의 경우,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FCST를 분석한다.
정리하자면,
FCST Management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활용된다.
1) 고객사에서 연간 필요한 발주 수량이 기재된 발주서를 받는다.
2) 발주서를 공급할 수 있도록 제조 쪽에 문의한다.
3) 기 발주된 수량을 분석하여 3~5년 간 수요량을 예측하여 기입한다.
FCST Management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1)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끊임없이 제품/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
2) 물동량을 파악하고 관리하여 우리 회사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
3) KPI를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다.
FCST Management는 다음과 같은 한계 점이 존재한다.
1) End Customer(소비자)를 상대하는 기업이 아닌 이상, FCST Management는 유명무실하다.
2)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을수록 FCST는 무의미해진다.
3) 이 자체로 불필요한 인력이 소모될 수 있다.